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기예금 이자(feat. 정기예금이자 계산법)

반응형

정기 예금이란, 적금 차이점 매달 받는 이자

 

한줄 정리
적금: 목돈을 만들기위해 매달 넣는 통장
정기예금: 목돈을 넣어 놓고 매달 돈을 타먹는 통장

 정기예금이란?

정기예금이란 ‘정기’라는 말이 상징하듯이 통장에 돈을 넣어놓고 ‘정해진 기간 동안 절대로 찾지 않는’ 예금입니다.

예를 들면 1년동안, 절대로 찾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1억원을 통장에 넣어 놓는 것이죠. 하지만 진짜로 못찾는 것은 아닙니다. 이자만 손해를 조금 보고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기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찾지 않는 만큼 은행은 마음놓고 그 돈을 대출해 줄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예금보다 이자를 좀 많이 쳐 줍니다.

 

월급 받으면 1.3초만에 사라지는 저희 같은 월급쟁이에게는 그림의 떡같은 예금입니다. 하지만 퇴직금으로 목돈을 받은다면, 로또가 터진다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괜찬은 사업 아이템이 있다는 주변에 꼬드김에 빠져 돈을 날리는 것보다는 정기예금에 넣어 놓고, 매달 이자를 받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물론 지금은 금리가 너무 낮아서 실제로 주머니에 떨어지는 돈이 얼마 안되지만, 금리가 오르면 최고의 예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기예금 이자 계산 방법

예시) 1천만원을 1년동안 정기예금하고 금리는 10%라는 가정입니다.

계산공식은

정기 예금이자 = 1천만원 * (10% * 1/12) = 1천만원 *(0.83%) = 83,000

 

즉 천만원을 1년동안 정기예금에 든다면 1년뒤에 83,000을 받을 수 있습니다. 83000원 그대로 우리가 꿀꺽하고 싶지만 안됩니다. 이자 소득세를 내야하기 때문입니다. 2023년 이자소득세는 15%정도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계산하면 83,000 - 12,450 = 한달에 70,550을 받게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수학에 약하다.우리를 위해 만들어져 있는 계산기...나는 계산기가 너무좋아요....!! 계산기 발명한 사람은 정말 최고야!!

 

정기예금 금리 계산기

 

 

정기예금 계산기

 

 

 정기예금 금리

2023 정기예금은 최대치가 4%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정기예금의 금리는 은행마다 상이함으로 잘 확인하고 원하시는 은행을 고르시면 됩니다.

 

정기예금 금리를 비교해 놓은 사이트 바로가기

 

예금금리비교

가장 유리한 예금은 어디서?

misaving.mibank.me

 

 

정기예금 금리
정기예금 금리 비교

 

 

 정기적금

적금은 매달 10만원씩, 또는 100만원씩 넣어서 목돈을 만들 때 이용하는 예금, 유식하게 말해서 금융상품입니다.

정기예금과 달리 매월 돈을 입금해야합니다. 입금하지 못한다면 처음 확인되었던 금리보다 적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5년뒤에 집을 사기위해 매달 200만원씩 적금을 넣는 것입니다.

 

 

 

 총정리

여러분이 무언가를 얻고 싶어 돈을 모아야 할 경우 적금을 통해 매달 돈을 저축하면 마지막에 그것을 꺼낼때 이자를 얻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퇴직금을 받거나 로또에 당첨되었을때 아무생각 없이 사업을 시작하지 마시고 사업을 구상하는 동안에는 정기예금으로 그 돈을 넣어두어 매달 치킨값의 이자를 받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신청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신청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간단,명료 누구든지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청년 도약 계좌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다. 매달 넣을 수 있는 금액은 70만원입니다. 연봉별 지

everyonehi.tistory.com

 

2023년 인천 청년에게 주는 지원금, 청년 혜택

 

2023년 인천 청년에게 주는 지원금, 청년 혜택

인천에 살고 있는 청년에 주는 다양한 지원금, 청년정부정책 1. 주택임차 보증금 이자 지원 사업 2. 국가 자격증 응시료 지원 사업 3.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4.인천 재직 청년 복지포인트 사업 5.

everyonehi.tistory.com

 

 

반응형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르텔 뜻  (0) 2024.01.24
디커플링 개념과 사례  (0) 2023.07.12
심각해지는 중국의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  (0) 2023.07.11